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미래를 위한 교수법 : 테크놀로지를 활용한 학습자 중심 교육 5. 시뮬레이션과 게이미피케이션

by 덕수킴 2021. 1. 25.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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미래를 위한 교수법 : 테크놀로지를 활용한 학습자 중심 교육 5. 시뮬레이션과 게이미피케이션 

 

행동-반응-보상 강화를 세심하게 고려
input에 대한 반응, 결과를 통한 학습, 강화에 대한 구체적인 설계와 계획이 중요

시뮬레이션 사례
sk 이노베이션

시물레이션 기반으로 에너지, 화학 사업 분야의 벨류체인의 이해를 위해 적용
-실제 의사결정에 따른 경영성과 확인

 

시뮬레이션 과정에서 고려했던 변수

각 직군이나 직무별로 필요한 요소들을 고려

최근경향

-시뮬레이션 개발 플랫폼과 입력도구의 다양화

>몰입감 고조

it 기술 발달로 시뮬레이션이 교육적 활용에 미치는 가능성은 더 커질것

활용팁

시뮬레이션 적용후 후속작업이 더 중요

1.시뮬레이션 참여이전에 학습자료를 꼼꼼히 준비
2.학습효과를 높이기 위한 성찰 질문 준비

게이미피케이션의 이해
-game과 fication의 합성어
-게임적인 사고와 기제를 적용해 사용자의 몰입을 이끌어내고
문제를 해결할 수 있도록 만드는 과정
-게임 기반 학습과는 다른 의미
-게임적인 요소만 교육적인 상황에 활용

설계 전략

개발절차

심리적기제
-하루 중에 가장 신나는 시간은?


몰입
무엇을 하는지 모를정도로 몰입할 때는 노력하고 원하는 것을 얻었을 때

내외적 동기
강화

게임 메커닉스

강화하기 위한 목적의 메커닉스
-배지
-레벨

기술의 발달로 몰입감과 실제감을 높일 수 있는 결과물이 많아질 것으로 기대

게이미피케이션 교육을 위한 활용팁
-규칙의 정당성
-도전으로 경쟁요소가 발생하지 않도록 유의

-규칙을 어기지 않도록 유의
-성적차별, 특정 집단 소위 주의

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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